(KCI) je2hoe “san-eobjinheung-yeongunonmunsang” sisang
- 작성자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24-02-05 23:40
- 조회
- 1,183회
관련링크
본문
연구재단 학술 등재지((KCI)산업진흥연구가 지난 1일 주최한 2024년도 제2회 산업진흥연구 우수논문상 시상식에서 융복합 시대의 학제간 산학연구자들을 발굴했다. 이 행사는 산업진흥원 산하 학술등재지인 산업진흥연구가 최근에 아산 모나밸리 레스토랑에서 개최했다.
지난 1일에 실시된 심사에서는 2024년 1월에 산업진흥연구지에 게재된 27편의 논문이 평가되었고, 이 중 2편이 우수논문으로 선정되어 발표했다.수상작에는 순천향대학교의 이자현 교수(교신저자)와 남현빈 학생, 그리고 ㈜한엘의 최요석, 김인수, 김경준, 박성수 등이 공동 게재한 "투명 전도막의 산업화를 위한 공정 최적화"와 호서대학교 박병기 교수 연구로 "층상 실리케이트계 나노복합 소재 적용 습도센서 제조에 관한 연구"가 선정됐다.
수상자 혜택으로는 우수 논문상 1 편당 100만원의 연구비 지급과, 수상 일로부터 1년 이내 1회, 본 연구지의 게재비와 심사비가 면제된다. 수상자인 이자현 교수는 "우수논문상 수상에 감사드리며, 함께한 순천향대 학생들과의 협력으로 기업 문제를 해결하고 논문 성과를 이루어 큰 영광이라면서. 앞으로도 산업계 발전에 기여할 연구를 진행하고, 이 경험을 통해 성장하며 새로운 산학연구에 도전해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산업진흥연구는 이러한 우수논문 선정 결과를 제2회 우수논문상 4조 규정에 따라 2일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심사에서 우수논문선정위원장을 맡은 박상흡 국공주대학교 명예교수는 “총 27편 논문의 주제 및 내용을 심사하면서 논문 체계와 독창성, 연구지와의 관련성, 연구 방법과 결과의 명확성, 참고문헌 인용의 적합성 등을 대학교수 등 관련분야 전문가 6인으로 구성해 심사 규정에 따라 종합 심사를 거쳐 2편의 우수논문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순천향대 객원교수인 高山 강현규 대표는( ㈜에이티이엔지) 광고 지원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진흥연구지의 매년 우수논문 발굴 및 시상은 그 의미가 크다”며 “본 연구지가 산·학 공동체 연구를 통한 기업활동에서도 우수한 연구논문이 많이 투고돼 국가와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지원의 의미를 부여했다.
우수논문상 시상식에 앞서 열린 우수논문 심사에서 우수논문선정위원장을 맡았던 국립공주대 박상흡 전대학원장은 심사에 대해 설명하고 “본래 취지에 걸맞는 산업진흥과 학제간 연구개발 성과가 게재되고 이를 통해 연구기업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융합 연구지로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심사에서 이창식 교수 편집위원장은 “향후 산업진흥연구지는 학제간 학술지로서 기술과 경영 등이 학제간 논문이 주로 게재될 것”이라며 “시대에 걸맞는 연구 결과물이 게재되도록 연구자들의 투고와 참여에 최선을 다할수 있도록 하겠다”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한편 산업진흥원의 학술등재지인 산업진흥연구는 2016년 출발하여 2022년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로 선정되었으며, 산업진흥기술, 경영, 인문사회 국제학술 및 기타 분야를 다루며 연 4회 발간되는 융복합 학제간 학술 등재지다.